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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288-6087(Print)
ISSN : 2713-7414(Onlin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12 No.2 pp.1-15
DOI : https://doi.org/10.17333/JKSSN.2024.12.2.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fection Control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a NICU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Min-hee Cho1, Sunghee Kim2*
1Nurse, Department of Nursing, SMG-SNU Boramae Medical Center
2Professor, Red Cross College of Nursing, Chung-Ang University

조민희1, 김성희2*
1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간호부 간호사
2중앙대학교 적십자 간호대학 교수

이 논문은 제1저자 조민희의 석사학위논문의 일부를 발취한 것임.


*Corresponding Author: Kim, Sunghee Red Cross College of Nursing, Chung-Ang University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06974, Republic of Korea Tel: +82-2-820-5985, Fax: +82-2-820-7961, E-mail: sung1024@cau.ac.kr
20240513 20240605 20240705

Abstract


Purpose: This single-group pre-post experimental study aimed to develop and apply a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program for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NICU) nurses to verify its effectiveness and provide baseline educational materials to strengthen NICU nurses’ infection control competencies. Methods: The educational program was developed according to the five phases of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models, with scenarios based on the educational needs of NICU nurses. To verify the program’s effectiveness, a study was conducted on 28 NICU nurses of general and tertiary hospitals. NICU nurses’ infection control knowledge, performance 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were surveyed after applying the education program. Results: The simulation-based NICU infection control educational program was effective for NICU nurses’ infection control knowledge (t=−7.35, p < .001), performance confidence (t=−6.30, p < .001),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t=−5.12, p < .001). Conclusions: The infection control educational program can contribute to infection prevention and patient safety by improving the NICU nurses' infection control competencies and be used as a baseline educational material for infection control education.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산모의 고령화와 환경 유해 인자 증가로 고위험 신생아 및 재태 기간 37주 미만 미숙아 출생율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KOSIS], 2023). 지난 10년간 추이를 살펴보면, 35세 이상의 고령 산모 비중은 2022년 35.7%로 2012년 대비 17% 증가하였으며 출생아 중 미숙아의 비중은 9.8%로 2012년 6.3% 대비 2022년에는 1.6배 증가하였다. 또한 2.5kg 미만의 저체중아 비중은 2022년 7.8%로 2012년 대비 1.5배 증가하였다 (KOSIS, 2023). 미숙아와 저체중아의 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하는 신생아의 수가 증가되었으며, 특히 미숙아의 경우 생리적인 미성숙으로 대부분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장기간의 입원을 필요로 한다(Joo & Kim, 2020).

    출생 초기의 위중한 상태를 극복한 신생아들은 감염에 취약하며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의료관련 감염은 고위험 신생아가 직면하는 가장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는데(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KCDC], 2020), 이는 신생아가 정상적인 신체 방어구조와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이다(Korean Society for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Control, 2017). 또한 신생아 집중치료술의 발달은 고위험 신생아의 생존율을 높였지만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재원 기간이 늘어나며 잦은 침습적 처치, 정맥 영양 등으로 인해 신생아들이 감염에 노출될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되었다(Cho, 2022). 이러한 신생아 집중치료실 내 의료관련감염은 사망률이 높고, 환아가 생존하더라도 장기간 입원 및 의료비 상승이 발생하며, 환아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감염에 대한 예방 및 관리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Kritsotakis et al., 2017).

    전 세계적으로 의료관련감염은 급성기 병원 입원 환자의 7~15%에서 발생하는데, 세계보건기구의 분석에 따르면, 병원 관련 패혈증의 발생률은 1000명의 성인 환자당 15.4건이었으며 이에 비해 신생아에서는 7배 높은 발생률을 보여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병원감염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World Health Organization, 2020).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는 신생아의 수유, 목욕 등의 일상생활부터 투약, 인공호흡기 간호, 신생아 시술 보조, 처치 기구 관리, 방문객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시행하여 병원의 의료진 중에 입원 환아와 직접적인 밀접 접촉을 할 기회가 가장 많다(Kang et al., 2009). 특히 신생아 에게 발생되는 대부분의 감염은 병원균이 집락화된 환아나 직원, 환경으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파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의료진들은 손위생을 비롯하여 의료관련감염 관리의 기본적인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Lim & Bang, 2016).

    의료관련감염 발생은 병원감염관리에 대한 의료 인들의 인식도와 지식,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며 (Sim, 2019), 간호사의 효율적인 감염관리 수행을 위해서는 정확한 감염관리에 대한 교육과 지식이 중요하다(Lee & Kim, 2021). 간호교육의 방법 중 하나로 활용도가 높은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수행 역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Lee, Shin, & Cho, 2018). 시뮬레이션 교육은 다양하고 예측 불가능한 임상 상황을 학습 목적에 맞게 구성하여, 학습자가 상황에 직접 참여하고 역할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 문제해결능력, 임상수행능력, 자신감,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향상시킨다(Cant & Cooper, 2017). 또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이론 학습과 실무를 통합하는 과정으로 반복 학습 및 피드백, 평가를 통해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실제의 재현,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여 간호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전략이다(Lee & Kim, 2019).

    시뮬레이션 교육은 환자안전이나 감염 간호에도 접목할 수 있는데,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은 중환자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임상 수행도와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를 보였다(Cho, Kim, Lee, & Park, 2012). 그러나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감염관리에 관한 연구로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수행 영향요인이나(Kim & Lim, 2023), 인지도, 수행도 등 현황에 대해 파악한 연구(Ryu, 2019)가 있는 반면,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프로그램 적용과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감염 예방 및 환자안전을 강화하고, 감염관리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 1)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2)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이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 3)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교육만족도를 확인한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수체제설계의 대표적인 모델인 ADDIE 모형(Leshin, Pollock, & Reigeluth, 1992)에 근거하여 진행하 였다.

    2.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소재 종합병원과 상급종 합병원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본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이를 충분히 이해하며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자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 표본 수 산출은 G-power 3.1.9.7 for window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유의수준 .05, 검정력 .80, 효과크기 .50으로 산출한 결과 최소 표본 수인 27명을 기준으로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편의 표출한 30명 중 중도 탈락 2명을 제외한 총 28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3. 연구 도구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감염관리 지식 25문항, 수행자신감 21문항, 비판적 사고성향 27문항,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9문항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 도구에 응답하는 시간은 15분 내외로 소요되었으며 구체적인 도구는 다음과 같다.

    1) 감염관리 지식

    감염관리 지식은 Yu, Kang, Park과 Yang (2020) 이 개발한 고위험신생아 감염관리 지식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기본’, ‘피부관리’, ‘수유’,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환경관리’의 하위영역 중 본 연구 프로그램 내용에 적합한 ‘기본’,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맞다’, ‘틀리다’, ‘모른다’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다. 답이 맞는 경우 1점, 답이 틀리거나 ‘모르겠다’에 응답한 경우 0점으로 처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Yu 등(2020)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기본관리’ KR-20=.30,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KR-20= .43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각 KR-20=.18, KR- 20=.43이었다. 감염관리 지식 도구의 전체 신뢰도를 구한 결과 Yu 등(2020)의 연구에서는 KR-20=.67이 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KR-20=.54였다.

    2) 수행자신감

    수행자신감은 Yu 등(2020)이 개발한 고위험신생아 감염관리 수행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기본관리’, ‘피부관리’, ‘수유’,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환경관리’의 하위영역 중 본 연구 프로그램 내용에 적합한 ‘기본’, ‘투약 및 칩습적 절차관리’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 4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하는 4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Yu 등(2020)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기본관리’ Cronbach’s α =.86,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Cronbach’s α=.88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각 Cronbach’s α=.89, Cronbach’s α=.92였다.

    3) 비판적 사고성향

    신생아 감염관리에 대한 비판적 사고성향은 Yoon (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신중성(4문항), 객관성(3문항), 지적 공정성(4문항), 건전한 회의성(4문항), 체계성(3문항), 지적 열정/호기심(5문항), 자신감(4문항) 의 7개 하위영역과 총 2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인 5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4, 14번 문항은 역문항에 해당된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점수 범위는 27점에서부터 135점까지이며 높은 점수일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Yoon (2004)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84였고,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α=.90이었다. Yoon (2004)의 연구에서 하위영역별 도구의 신뢰도는 ‘지적 열정/호기심’ Cronbach’s α=.75, ‘신중성’ Cronbach’s α=.70, ‘자신감’ Cronbach’s α=.61, ‘체계성’ Cronbach’s α=.68, ‘지적 공정성 Cronbach’s α=.61, ‘건전한 회의성’ Cronbach’s α=.54, ‘객관성’ Cronbach’s α =.53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지적 열정/호기심’ Cronbach’s α=.84, ‘신중성’ Cronbach’s α=.72, ‘자신감’ Cronbach’s α=.77, ‘체계성’ Cronbach’s α=.70, ‘지적 공정성 Cronbach’s α=.75, ‘건전한 회의성’ Cronbach’s α=.71, ‘객관성’ Cronbach’s α= .50이었다.

    4) 교육 만족도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상자의 교육 만족도에 대해 평가하기 위해 Kim (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본 연구 교육프로그램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감염관리 전문가 1인, 간호학 교수 1인, 아동 전문간호사 1인, 책임간호사 3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총 9문항으로 객관식 8문항,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묻는 주관식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객관식 문항은 ‘매우 만족’ 5점, ‘매우 불만족’ 1점인 5점 Likert 척도로 사용하였다. Kim (2015)의 연구에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93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α=.82였다.

    4. 자료 수집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서울 소재 종합병원의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서 근무하는 19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였다. 교육요구도 결과를 기반으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23년 11월 13일~11월 20일 까지였으며 서울 소재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 모집 공고문을 게시 후 자발적인 참여를 희망하는 간호사들 중 연구책임자에게 구두로 연구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동의한 간호사 총 2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자료 수집을 시행하였다. 서울 소재 종합병원의 교육실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교육 전·후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5. 자료 분석 방법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for Windows, Version 25.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들의 값은 빈도와 백분율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shapiro-wilk test로 정규성 검정을 시행한 결과 정규성이 확인되었으며 이에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시행 후 대상자의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 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paired t-test 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평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6. 윤리적 고려

    본 연구는 대상자가 소속된 기관의 생명윤리심의위 원회(Institute of Research Board, IRB)심의를 통해 승인받은 후(IRB File No:30-2023-84)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 목적과 절차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은 후 자료 수집을 진행했다. 자발적인 참여로 연구가 이루어지며 연구 참여 이후 언제든지 동의를 철회할 수 있고 연구 참여 철회 시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음을 설명했다. 연구 참여자들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인정보인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을 수집하지 않고, 고유한 개인번호를 할당하여 참여자의 사생활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비밀 보장을 설명하였다. 또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를 위한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였다.

    Ⅲ. 연구 결과

    1.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결과

    1) 분석단계(Analysis)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서울 소재 종합병원의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서 근무하는 19명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였다. 감염관리 교육요구도를 측정하기 위해 Ryu (2019)가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예방 표준지침(KCDC, 2020)과 의료기관 의 감염관리(2017)를 바탕으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 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필요없다’ 1점에서부터 ‘매우 필요하다’의 5점 Likert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 요구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교육요구도 조사 결과, 전체 감염관리 교육요구도 평균은 3.91점이었으며, 각 하위영역별 점수는 삽입기구 관련 지침 평균점수 4.39±0.83점, 균주별관리 4.28±0.73점,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지침 4.19±0.80점, 손위생 4.08±1.02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에는 수유관련지침 3.89±0.88 점, 방문객 관리 3.79±0.79점, 시설 3.70±0.90점, 피부 및 배꼽 관리 3.61±1.01점, 환경관리가 3.47±0.96점으로 나타났다.

    2) 설계 단계(Design)

    본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요구도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평균 점수보다 높은 상위 4개의 하위영역인 침습기구 관련 지침, 균주별 관리,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손위생에 대한 감염관리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인지적, 정의적, 심리운동 영역에 따라 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이론 교육, 시뮬레이션 교육, 디브리핑까지 총 교육 시간 90분으로 구성하였다(Table 1).

    3) 개발단계(Development)

    (1) 시나리오 개발

    본 연구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시나리오는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감염관리 간호를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재현하기 위하여 KCDC (2020)에서 배포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의 감염관리를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실제 임상 사례를 반영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시나리오의 내용은 교육요구도 결과에 따라 침습기구 관련 지침, 균주별 관리,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손위생 등에 중점을 두어 총 2개의 시나리오로 제작하였다.

    첫 번째 시나리오는 로타바이러스(Rota virus)에 감염된 환아의 기본 간호를 다루며, Rota virus 감염에 따른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준수, 손위생, 균주별 관리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두 번째 시나리오는 중심정맥관과 인공호흡기를 가지고 있는 환아의 약물 주입 및 삽입기구 관련 간호에 대한 내용으로, 중심정맥관 관리와 중심정맥관을 통한 약물 투약, 인공호흡기 관리에 대한 침습기구 관련 지침 준수 및 손위생 수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개발된 두 가지 시나리오는 간호사들이 임상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2)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검증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시나리오는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였으며 C대학에서 활용하는 간호 시뮬레이션 템플릿을 기반으로 연구의 시나리오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 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목적 문항, 내용 문항, 감염관리 지침 등에 관한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감염관리 전문가 1인, 간호학 교수 1인, 아동 전문간호사 1인, 책임간호사 3인에게 자문을 받았다. 1차 자문에서 환아의 주변 환경 접촉 전 손위생 시행을 인공호흡기 응축수 제거를 위한 장갑 착용 직전 손위생 시행으로 수정하라는 자문을 받아 수정하였다. 수정 후 2차 자문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받아 최종적으로 시나리오를 완성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내용 타당도 지수(Content Valitidy Index)는 .83 이었다.

    (3) 예비검사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에 연구에 참여하지 않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 2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시행한 후, 가운, 장갑의 사용량이 예상보다 많은 것을 확인하고 수량을 2배로 준비하였고, 투약 준비 구역에 손소독제를 추가로 비치하였다.

    4) 실행단계(Implementation)

    2023년 11월 13일 ~ 11월 20일까지 한팀을 3명으로 구성하여 이론교육 10분, 시뮬레이션 교육 45분, 디브리핑 30분, 사후조사 5분, 총 90분으로 운영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은 간호 시뮬레이션 전공 과정을 수료하고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10년간 근무한 연구자가 전문 지식과 신생아 간호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5) 평가단계(Evaluation)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해 교육 전과 교육 후에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을 평가하였으며, 교육 후에는 추가 적으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2.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효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전체 28명을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상자들의 성별은 여성이 28명(100.0%)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평균 연령 29.07세로 26~29세가 13명(46.4%)로 가장 많았다. 학력은 학사가 26명(92.9%)로 가장 많았고, 전문학사와 석사가 각각 1명(3.6%)으로 나타났다.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근무경력 평균은 27.75±38.13개월로, 2년 미만이 9명(32.1%)로 가장 많았고, 5~8년 미만이 8명(28.6%), 2~5년 미만이 6명(21.4%), 8년 이상이 5명(17.9%) 순으로 골고루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간호사가 23명(82.1%)로 가장 많았고, 책임간호사가 4명(14.3%), 교육간호사가 1명(3.6%)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염 관리 교육 유무에 대해서는 ‘예’가 28명(100.0%)로 모두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내용은 병원 교육만 받은 경우가 18명(64.3%)으로 가장 많았다. 그 외에 병원교육과 보수교육을 받은 경우가 9명(32.2%)으로 나타났다. 감염관리 교육 횟수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에는 연 2회 시행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13명(46.4%)으로 가장 많았고, 연 1회 시행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경우와(28.6%), 분기별 교육(연 4회 시행)이 적절하다는 경우는 25.0%으로 비슷하게 나타났다(Table 2).

    2) 신생아 감염관리 지식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신생아 감염관리 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교육 전후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체 감염관리 지식 점수는 25점 만점에 사전 평균 22.29점에서 사후 24.50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7.35, p<.001). 감염관리 지식의 하위영역 중 기본지식 점수는 사전 8.89점에서 사후 9.93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9.51, p<.001).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지식 점수는 사전 13.39점에서 사후 14.57점으로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t=-4.25, p<.001)(Table 3).

    3) 수행자신감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교육 전후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체 수행자신감 점수는 사전 75.61점에서 사후 82.68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6.30, p<.001).수행자신감의 하위영역 중 기본관리 수행자신감 점수는 사전 31.14점에서 사후 35.50점으로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8.82, p<.001). 투약 및 침습적 절차관리 수행자신감 점수는 사전 44.46점에서 사후 47.18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95, p<.001)(Table 3).

    4) 비판적 사고성향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교육 전, 후 점수의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체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는 사전 77.36점에서 사후 86.14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5.12, p<.001). 비판적 사고성 향의 하위영역 중 신중성(t=-3.59, p<.001), 객관성 (t=-2.63, p<.05), 지적 공정성(t=-3.71, p<.001), 건전한 회의성(t=-4.06, p<.001), 체계성(t=-4.45, p<.001), 지적 열정/호기심(t=-4.60, p<.001), 자신감(t=-5.11, p<.001) 모두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able 3). 따라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이 비판적 사고성향 향상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5)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정도를 확인한 결과, 전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39.89점으로 나타났고 만족도 문항 대부분에서 다수가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을 보여, 평균 4.99점으로 나타났다. 교육 만족도의 주관식 문항에 대해 서술형으로 조사한 결과는 대상자의 지식 향상, 자아성찰 및 인식 변화, 자신감 향상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감염관리 지침 습득, 감염관리에 대한 경각심 강화, 피드백과 격려를 통한 자신감 향상 등이 있었다.

    Ⅳ. 논 의

    1.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에서의 감염관리 역량을 향상시켜 효율적인 감염예방과 환자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교수 체제설계의 ADDIE 모델을 근거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 과정으로 개발 되었으며, 효율적인 교육 운영을 위해 단계적으로 적용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주제 선정을 위해 시행한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삽입기구 관련 지침, 균주별 관리,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손위생 순으로 평균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수유관련지침, 방문객 관리, 시설, 피부 및 배꼽 관리, 환경관리 순서대로 요구도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임상경력에 따른 감염관리 수행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한 선행연구(Ryu, 2019)에서 평균 점수보다 높은 교육요구도 상위 4개의 하위영역과 일치했다. Ryu (2019)의 연구에서는 균주별 관리, 삽입기구 관련 지침,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손위생 순으로 교육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의료관련감염 중 혈류감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Dudeck et al., 2015), 유병률뿐만 아니라 사망률도 높으며, 신생아의 예후가 나빠질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KCDC, 2020), 삽입기구 관련 지침에 관한 교육요구도도 높게 나타났다고 생각된다. 또한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다제내성균, 로타바이러스,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 등 집단 감염이 증가 추세를 보여(KCDC, 2020) 균주별 관리 영역이나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지침 영역, 손위생 영역의 교육요구도가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요구도 결과에 따라 평균점수보다 높은 상위 4개의 하위영역을 임상에서의 사례에 접목하여 총 2개의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주제는 Rota virus 환아의 기본 간호와 중심정맥관 및 인공호흡기를 가지고 있는 환아의 약물 주입 관리 및 삽입기구 관련 간호로 구성되었으며, 대상자들이 임상현장에서 실제로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사례를 기반으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 하고자 했다. 의료관련감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중재들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는데(Aboela, Stone, & Larson, 2007), 특히 의료진의 요구도와 실무 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중요하다(Lim & Bang, 2016).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교육요구도와 임상에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위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사용 될 경우 각 병원의 환경적 상황과 지침에 따라 수정, 보완 후 교육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효과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지식을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지식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Ryu (2023)의 연구에서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VR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 후 감염 관리 지식이 유의하게 증가한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Kim & Kim, 2019), 중소병원 간호사에게 다제내성균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Lee & Kim, 2021)에서 교육 후 지식의 향상을 보인 것과 같다.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 사전 점수에서 감염관리 지식은 총점 25점 중 평균 22.29점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상자들의 신생아 집중치료실 경력이 평균 2.31±3.18년으로, 임상에서 빈번하게 환자를 간호하고 돌보는 시기이며 감염관리에 대한 실제적 적용이 많은 시기인 것이 반영된 결과로 생각된다. Ryu (2023)의 연구에서 지식 점수 총점 23점 중 사전점수가 모두 21점 이상으로 높게 측정되고 대상자들의 총 임상경력이 평균 4.12년이었던 결과와도 유사하다.

    한편, 감염관리 지식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는데, 이는 만족도 결과에서 ‘감염 관리에 대한 지식은 있지만 그 지식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웠는데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리마인드 할 수 있었다’, ‘헷갈리던 부분들을 다시 배우고 질의 할 수 있어서 좋았다’라는 의견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감염관리에 대한 이론교육 후 확립되지 않은 지식이 시뮬레이션 교육과 디브리핑을 통해 학습화되 었다고 생각된다. 또한 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감 염관리 사례를 직접 실습하고 피드백 받은 경험이 감염관리 지식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 방법은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보다 지식 향상의 효과가 더 크고(Kwon & Kwon, 2023), 현재도 많이 이용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롤 접목하여 활용될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교육 전과 비교하여 수행자신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하위영역들도 모두 유의한 상승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격리실-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을 적용 후 개인보호구 착용 자신감이 유의하게 증가한 연구(Jang & Park, 2021)와도 유사하다. 교육과 실습의 반복은 간호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자가 자신감을 획득하는데 기여하며, 특히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습자의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주요한 효과를 나타낸다(Cant & Cooper, 2017). 본 연구에서는 신 생아 감염관리 이론교육을 받은 후 시뮬레이션을 통한 반복된 실습이 간호사들의 수행자신감을 교육 전 보다 향상시켰다고 사료된다. 또한 임상현장에서는 실수가 허용되지 않지만,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제 환자에게 직접적인 수행을 하지 않아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 실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수행자신감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후 주관적 만족도 조사에서 ‘이론교육과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자신감이 향상됨’, ‘ 평소 놓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피드백 및 격려를 통해 임상에서 더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김’,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감염관리 수행과 모니터링을 직접 경험함으로 인해 실제 업무 시에도 스스로 감염관리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김’ 등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신감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다. 이처럼 시뮬레이션 교육은 자신감을 향상시키며, 수행자신감은 지식과 술기를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고, 수행능력의 향상에 영향을 주므로(Moon, 2017), 자신감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한다면 간호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교육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하위영역이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후 비판적 사고성향의 유의한 증가를 확인한 연구(Kim & Kim, 2019) 의 결과와 유사하다. 그러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후 비판적 사고성향의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보고한 연구(Ji, 2022)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연령, 최종학력, 임상경력 및 직위 등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Park, Chung, & Kim, 2016), 본 연구와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상반된 결과를 규명하기 위해 위의 요인들과 관련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비판적 사고성향은 단시간의 중재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보고가 있어(International Nursing Association of Clinical Simulation and Learning [INACSL], 2016),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기적으로 반복 교육을 시행하여 비판적 사고성향의 변화를 측정하거나 교육 이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본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영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료현장에서 전문직 실무와 교육을 제공하는 간호사에 매우 중요한 역량이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간호사의 경우 감염관리, 투약간호 등 환자안전을 위한 간호활동을 수행할 때 자신과 타인의 오류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간호활 동을 하기 때문에 위해나 오류를 예방할 가능성이 높다(Bae & Bae, 2022). 따라서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의 효율적인 감염관리를 위해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며, 그러한 교육의 일환으로 본 교육프로그램은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상의 논의와 같이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 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로 대조군 없이 연구를 진행한 점과 종합병원 1곳과 상급종합 병원 1곳의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간호사들만이 연구에 참여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 하기에는 어렵다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의 설문조사 간격이 충분하지 않아 교육의 장기적인 효과와 지속성을 평가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효과와 지속성을 평가할 수 있는 설문조사 간격을 설정하여 교육프로그램 적용의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대상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대조군을 둔 후속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신생아 집중치료실의 정확한 지침 및 이론을 바탕으로 임상 상황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기반의 다양하고 반복적인 감염관리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근무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을 평가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집중치료실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이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지식, 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효과적인 교육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은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들의 감염관리 역량을 증진시켜 감염 예방 및 환자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것이다.

    추후 본 연구에서 적용된 시뮬레이션 기반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교육 이후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는 후속 연구와 전국의 다양한 신생아 집중치료실 근무 간호사를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제언한다.

    Figure

    Table

    Simulation-based neonatal intensive care unit(NICU) infection control training program timelin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N = 28)
    Pre- and post-training differences in infection control knowledge,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critical thinking tendencies (N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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