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은 실무를 경험하고 간호사 로서의 역할과 간호술을 습득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다 (Lee & Ji, 2016). 그러나 현재 실습기관의 환자안전, 권리,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간호 대학생이 직접 간호를 수행하기보다는 관찰에 머무르 는 실습환경에서 교육받고 있다(Harden, 2011). 이러 한 실습환경은 간호대학생이 지식과 술기를 통합하고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다(Lee & Ji, 2016). 특히 모성간호학 실습은 출산율의 감소, 의료기관의 구조적 상황, 환자 사생활 보호라는 측면에서 관찰 또한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Lee, 2018), 간호대학생이 출산과 분만, 분만 후 간호를 임상실습기관에서 학습하는 것에 어려움과 한계가 있다.
이에 대학에서는 이러한 임상실습교육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임상 상황을 재현하고 문제해 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시뮬레이션 실 습교육을 강화하고 있다(Kim et al., 2012). 시뮬레 이션 실습교육의 강점은 임상 현장과 유사한 환경을 설정할 수 있고, 직접적인 생명 또는 위해와 직결되 지 않아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 안전한 환경에서 반 복연습이 가능하다(Kim, Chung, & Kim, 2016). 지금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에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의 효과로 간호대학생의 지식, 임상수행능력, 임상 판단 및 실습 자신감이 향상된 반면(Cant & Cooper, 2010),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 등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Kim & Ham, 2015). 또한 개별 학습자 중심의 문제중심학습 (Problem based learning)을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과 연계한 연구에서도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에는 효과가 있었으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의사소통에 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고 보고된 바 있다(Song, 2014). 이렇듯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가 변수 마다 상이하므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 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임상간호 현장에서는 개인이 아닌 팀 간호 를 하고 있으며, 팀 안에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역할 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는 것이 필요하다(Lee, 2018). 현장 에서 발생되는 간호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기 위 해서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인 강의식보다 학습자 중 심의 자기주도적인 교수학습 전략이 효율적인 것으 로 보고되고 있다(Roh, Ryoo, Choi, Baek, & Kim, 2012). 팀 기반학습(Team based learning)은 팀 안에서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참여하면서 공동의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능동적인 교수 학습 법이다(Michaelsen, Knight, & Fink, 2023). 이 는 선행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이 준비된 상태에서 수 업에 참여하며, 일반적인 소규모 그룹 토의와는 달 리 팀의 학습능력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함으로써 성 과를 달성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팀 기반학습은 학생들에게 명확한 학습방향을 제공하고, 학습 내용 에 대한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장 려하여 소통, 리더십 및 팀 협업과 같은 학습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Michaelsen et al., 2023) 고 보고되고 있다.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의 결과를 살펴보면, 자기주도학습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역량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Choi & Park, 2014;Park, 2023;Roh et al., 2012). 특히, 자기 주도학습 능력은 학습자가 학습목적을 구체화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스스로 선택하여 본인의 학습 능 력수준에 맞도록 학습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으 로, 학습자는 자기주도학습 능력 함양을 통해 효과 적으로 학업을 성취할 수 있다(Lee, Chang, Lee, & Park, 2003).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을수록 학 업성취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간호대학생에 게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술기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이며, 임상실습에서 임상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도 연결된다(Park & Hong, 2016). 팀 기반학습에서 학습자가 공동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협력적 자기효 능감이라고 한다(Alavi & McCormick, 2008). 이 러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협력활동 초반에 팀 내 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치고, 협력적 자기효능감 수 준이 높을수록 팀원들과의 과제 수행에 적극적인 협 력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Suh & Han, 2022).
간호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팀 기반학습은 학업 성취도와 학습자의 참여를 높여 학습만족도를 높이 는데 효과적인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으나(Jang, Lee, & Kim, 2020;Park, Song, & Kim, 2016) 선행연구에서는 팀 기반학습의 적용이 주로 이론 교 과목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Choi & Park, 2014;Park, 2023),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 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한 연구는 부족한 실 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서 산욕기 간호를 중심으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 감,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 인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모성간호학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효율적인 학습방안으로 적용할 수 있 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목적 및 가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산욕기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운영 한 후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 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 이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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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1.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 지 않은 대조군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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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2.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 지 않은 대조군의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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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3.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 지 않은 대조군의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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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4.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 지 않은 대조군의 학습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산욕기 간호사례에 대 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 여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 취도 및 학습만족도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설계이다(Figure 1).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 소재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으로 3학년 2학기까지 임상실습 및 모성간호학 이론수업을 이수하였고, 연구 참여에 자 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이다.
표본크기는 선행연구(Kim et al., 2012)를 근거로 G*power 3.1.4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양측검정, 유 의수준(α) .05, 효과크기(d) 0.5, 검정력(1-β) 0.8일 때 independent t-test 분석에 필요한 표본수는 그 룹 당 64명씩 총 128명이 산출되었다. 수업에 참여한 실험군은 76명, 대조군은 76명으로 표본 수를 충족하 였다. 그중 설문지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중간 탈락한 대상자를 제외하여 최종연구 대상자는 실험군 61명, 대조군 67명이었다. 대조군과 실험군에 대한 대상자 의 연구의도 파악으로 실험중재효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점을 달리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동계방학(2023년 1월) 중 시뮬레 이션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을 대조군으로, 학기 중 (2023년 4월) 시뮬레이션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을 실험군으로 배정하여 실험처치로 인한 집단 간 오염 을 방지하였다. 자료수집은 2023년 1월부터 4월까지 였다.
연구자는 시뮬레이션 수업을 시작하기 전 4학년 전체 학생들에게 연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시행 한 후 연구보조원(조교)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 하는 학생들에게만 연구동의서를 받았다. 참여를 희 망하는 학생들을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 누었다. 설문지는 연구보조원이 서면으로 받아서 코 드화하여 처리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수업 전 학생들 에게 연구정보 및 수업 전 ‧ 후에 설문조사가 있음을 미리 설명하였고, 수업시작 전에 연구절차, 자료의 비밀보장, 연구에 참여하지 않아도 성적에 반영되지 않는 점을 포함하여 불이익이 전혀 없다는 점을 설 명하고 동의서를 작성한 사람에게만 설문지를 배부 하였다. 그리고 연구종료 후 대조군에게 실험에 사 용된 팀 학습 시험내용과 요약문을 제공하였다.
3. 연구도구
연구에 사용된 문항은 자기주도학습 능력 45개, 협력적 자기효능감 19개, 학업성취도 15개, 학습만 족도 5개, 일반적 특성 5개로 총 89개 문항이다. 일 반적 특성은 성별, 연령,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학점이 포함되었다.
1)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Lee 등 (2003)이 개발한 대학생 자기주도학습 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문항은 총 45개로 구성되었으며, 5점 Likert 척도로 ‘매우 드물게’ 1점에서 ‘매우 자주’ 5 점으로 응답한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 능 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도구 신뢰도 Cronbach’s α=.93,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 .93이었다.
2)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자신이 팀 프로젝트 의 협력활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믿음을 말한다(Alavi & MaCormick, 2008). 본 연구 에서는 Alavi와 MaCormick (2008)가 개발하고 Kim & Kang (2016)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 다. 문항은 총 19개로 구성되었으며, 5점 Likert 척도 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응답한다. 점수가 높을수록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높 음을 의미한다. Alavi와 MaCormick (2008)의 연구 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95, Kim과 Kang (2016)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α=.93이 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94이었다.
3) 학업성취도
본 연구에서는 산욕기 간호 및 술기에 대한 지식 을 학업성취도로 평가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 해 문헌고찰(Kim et al., 2023;Park, 2022)하여 산욕기 병태생리, 분만전후 간호, 약물, 핵심간호술 등에 대한 선행학습 내용을 구성한 후 이중에서 학 습목표와 관련된 내용으로 15문항을 개발하였다. 1 차 질문지를 개발한 후 모성간호학 및 시뮬레이션 실습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 3인이 검토하여 수 정·보완한 후 최종 질문을 확정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답변은 맞으면 1점, 틀리거나 답하지 않으면 0 점으로 처리하였고, 총점이 높을수록 산욕기 간호에 대한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KR-20=.70이었다.
4) 학습만족도
National League for Nursing (NLN, 2004)에서 개발한 Student Satisfaction and Self-Confidence in Learning Scale을 Yoo (2016)가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학습만족도와 학습자신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 학습자신감은 협력적 자기효능 감 도구와 내용이 비슷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만족도 만 사용하였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고 총 5개 문항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에서 학습의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당시 도 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94 (NLN, 2004), Yoo (2016)의 연구에서 Cronbach’s α=.89, 본 연구 에서 Cronbach’s α=.91로 나타났다.
4. 연구진행절차
본 연구는 생명윤리위원회의 연구승인을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산욕기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은 2주 동안 진행되며 1주차에 사전브리핑, 사전조사, 팀 기반학습, 강의, 시나리 오 분석을 하였고, 2주 차에 자율실습, 시뮬레이션 구동 및 평가, 디브리핑, 학업성취도 평가, 사후조사 를 진행하였다. 대조군의 경우 팀 기반학습을 제외 한 모든 절차가 동일하였다. 구체적 연구진행절차는 아래와 같다(Figure 1).
1) 분석단계
요구도 조사는 일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 250 명에게 학기 시작 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모성간호학 영역에 대한 시뮬레이션실습 수업 주제 및 핵심간호술에 대해 질문하였고, 정상 산욕기 간 호에 대한 비율(53%)이 가장 많았기 때문에 다음 학 기 시뮬레이션 주제로 선정하였다.
2) 설계단계
분석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교수-학습방법과 학 습성과의 측정 영역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방법 은 수강인원과 교수인원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 실 습을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 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기초 로 하는 팀 기반학습을 선택하였으며, 교수자는 본 대학 교수학습센터에서 실시하는 팀 기반학습 교수 법에 참여하여 준비하였다.
3) 개발단계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시나리오 를 개발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서 설정한 시나리오 학습목표는 6개(임신말기 생리적 변화 사정, 임신 불편감 사정 및 간호중재, 임산부의 신체검진 수행, 태아심음 측정, 임신관련 질환, 활력징후 및 혈당측 정, 간호과정 기록)이다.
시나리오 내용은 시뮬레이션 담당교수 1인과 모 성간호학 교수 1인이 한국간호과학회가 제공하는 시 나리오 자료(Park, 2022) 및 문헌고찰(Kim et al., 2023)을 통해 환자 정보(과거력, 현병력 등), 의사 처방, 진단검사 결과, 핵심간호술 등을 작성하였다. 이 시나리오를 10년 이상 경력을 가진 산과병동 간 호사 1인에게 환자 정보력과 의사처방, 진단검사 결 과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 자문 후 최신약물 및 의사 처방에 대한 내용을 수정하였다.
4) 실행단계
사전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일반적 특성,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자 기기입법으로 답하도록 하였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시간적 흐름에 따라 사전브리 핑, 시나리오 구동, 디브리핑 과정으로 진행되며 사 전브리핑은 시뮬레이션 구동 전 전반적인 시뮬레이 션 진행에 대한 준비활동과 브리핑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단계에는 사전브리핑을 포함시 켰다.
대조군의 실행단계는 준비활동, 사전조사, 브리 핑, 강의, 시나리오 분석, 자율실습으로 구성하였 다. 실험군의 경우 대조군과 달리 준비활동, 사전조 사, 브리핑, 팀 기반학습(개인 준비도 검사, 조별 준 비도 검사, 팀별 이의제기, 피드백 제시), 시나리오 분석, 자율실습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 내용은 다 음과 같다.
준비활동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사전조사와 브 리핑을 하기 전에 이루어졌다. 준비활동은 시뮬레이 션 실습에 필요한 선행학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 목표에 따라 분만 후 출혈, 오로관리, 자궁퇴축 및 간호, 자궁수축 약물, 회음부 간호, 산후통 간호, 통 증사정, 의사소통술로 정하였다. 사전준비도 확인시 험은 단순암기형과 문제해결형 문제를 혼합하여 7 개 문항(자궁저부의 높이, Oxytocin 주입, 분만 후 오로, 태아심음, 의사보고사항, 통증사정, 의사소통 술)을 작성하였다. 이 문항은 간호학과 교수 1인, 교 육학 교수 1인, 산과병동 간호사 1인에게 자문한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실험군은 공지된 준비활동 내용을 자율적으로 학 습한 후 개인 준비도 검사(individual readiness assurance test; IRAT)는 시험지를 주고 10분간 각자 풀게 하고 제출한 후 조별 준비도 검사(group readiness assurance test; GRAT)를 실시하였다. 조별 준비도 검사는 팀당 3∼4명을 무작위로 배정하 여 팀 구성원이 토론을 통하여 동일한 문제를 함께 20분간 풀면서 최선의 답안을 찾게 하였다. 이 과정 에서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선택했던 답안을 팀원들 과 공유하고 자신과 답안이 다른 경우 왜 그 답안을 선택했었는지 의견을 교환하였다. 팀별 이의제기는 최종답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각자가 학습한 내용 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들어 의견이 다른 팀원을 설 득하였다. 만약 자신이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부분 이 있었다면 이를 교정하여 팀 내에서 최선의 답을 선택한 후 정답지를 제출하였다. 피드백 제시는 교 수자가 50분간 문제풀이 과정을 통해 핵심내용을 정 리하였다.
대조군의 경우 준비활동에 대한 주제를 공지받고 자율적으로 학습하였다. 그 후 실습실에서 사전조사 및 브리핑을 받은 후 산욕기 간호에 대한 강의식 수 업에 참여하였다. 교수자는 두 집단에게 브리핑을 통하여 실습 모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환경 등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후 연구자는 두 집단에게 동일한 산욕기 간호 시나리오를 제공하였고 학생들은 시나리오를 분석 하여 개별적으로 우선순위의 간호문제를 생각해 보 도록 한 후 팀원이 함께 시나리오 분석을 하도록 했 다. 의견교환을 통해 가장 우선순위의 간호문제를 도출하고 상세한 간호수행계획을 세우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도출한 간호계획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 시하도록 하였으며, 교재 및 인터넷 검색 등을 활용 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대 상자의 간호문제를 확인 후 시나리오 구동을 위한 시나리오 흐름도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대조군은 실 험군과 동일한 산욕기 간호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배 정된 팀 구성원끼리 토의를 하여 적절한 간호과정을 도출하게 하여 시나리오 흐름도를 작성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은 시나리오 흐름도(단계별 상태 와 대상자 반응에 대한 구체적 간호수행을 계획 및 이론적 근거)를 작성한 후 2시간씩 2회 총 4시간 동 안 자율실습을 하여 작성한 시나리오와 간호술기(활 력징후 측정, 혈당 측정, 레오폴드 촉진, 비수축 검 사, 복부둘레측정)를 연습하였다.
5) 평가단계
평가단계는 시나리오 구동 및 디브리핑, 사후조 사, 학업성취도 평가가 포함된다. 시나리오 구동은 2주 차에 진행하였으며, 절차는 20분 동안 시뮬레이 션을 구동하는 동안 교수자는 체크리스트에 따라 평 가하였다.
교수자의 평가 즉시 상황에 따라 간호를 어떠한 근거로 수행을 했으며, 결과를 확인하고 적절하지 못했던 간호수행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디브리핑을 20분간 시행하였다. 학생들은 교수자 디브리핑 이후 시나리오 평가 시 촬영했던 동영상을 바탕으로 자가 디브리핑을 하면서 성찰일 지를 작성하였다.
사후조사는 ‘정상 산욕기 간호’ 시뮬레이션 평가 가 종료된 직후 시행하였으며, 연구보조원이 일반적 특성,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학업 성취도는 시뮬레이션 실습이 종료 3일 후 시행하였 고, 학생들에게 20분 동안 문제를 풀어 정답을 제출 하도록 하였다.
5. 윤리적 고려
본 연구는 D대학교의 생명윤리위원회(No. DHIRB –2023-03-0004)의 승인 후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윤리적 보호를 위해 연구에 참여 동의를 구하는 절차에 강제나 불이익이 없도록 하였으며, 언제든지 본인이 원하는 경우 그만둘 수 있음을 알리고 설문 자료는 연구목적으로 사용됨을 설명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 료는 암호화하였으며 잠금장치가 있는 사물함에 보관 하여 연구자 외에 자료의 접근을 제한함으로써 연구대 상자의 정보를 보호하였다. 연구종료 후 참여자에게 소정의 사례품을 제공하였고, 대조군에게는 팀 기반 학습에 사용된 문제지와 유인물을 제공하였다.
6. 자료 분석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은 x²-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정규 분포 Kolmogorov-Smirnov Test를 통하여 정규성 을 충족하였다. 집단 내 사전-사후 자기주도학습 능 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차이는 paired t-test, 집단 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차이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SS/WIN statistics 21.0 program이다.
Ⅲ. 연구 결과
1. 대상자 특성 및 동질성 검정
본 연구대상자는 실험군 61명, 대조군 67명이었 다. 실험군의 평균 연령은 26.25세, 대조군은 25.57 세이고, 성별분포는 여학생이 실험군 47명(77.0%), 대조군 56명(83.6%)으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전 학기 학점은 두 군 모두 3.50∼3.99점이 각각 22명 (47.8%)과 28명(51.9%)으로 가장 많았다(Table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결과는 Table 1과 같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연령(p=.626), 성별(p=.239), 학점(p=.598), 전공 만족도(p=.854), 임상실습 만 족도(p=.254)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 간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검정변수 중에서 학업성취도는 팀 기반학습의 사 전 준비도 확인시험과 상관관계가 있고(Nieder, Parmelee, Stolfi, & Hudes, 2005), 본 연구의 학 업성취도 문항과 사전 준비도 확인시험 내용이 유사 하므로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조사를 할 경우 두 집단 모두에서 사후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 다. 따라서 사전 동질성 검사에서 학업성취도를 제 외하였다. 사전조사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p=.998), 협력적 자기효능감(p=.465)은 집단 간 유의한 차이 가 없어 두 집단의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2.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산욕기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검증
1) 가설 1
자기주도학습 능력에서 실험군은 시뮬레이션 실습 전 3.63±0.47점, 실습 후 3.73±0.50점으로 평균 0.10점 증가하였으며, 대조군은 시뮬레이션 실습 전 3.62±0.41점, 실습 후 3.68±0.45점으로 평균 0.06 점 증가하였으나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0.80, p=.427). 따라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1은 기각되었다(Table 2).
2) 가설 2
협력적 자기효능감에서 실험군은 시뮬레이션 실습 전 3.82±0.54점, 실습 후 3.86±0.54점으로 평균 0.04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시뮬레이션 실습 전 3.88±0.49점, 실습 후 3.95±0.54점으로 평균 0.07 점 증가하였으나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0.39, p=.694). 따라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 2는 기각되었다(Table 2).
3) 가설 3
학업성취도에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후 실험군 8.41±1.76점, 대조군 7.32±1.76점으로 실험군의 점수가 높았으며,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48, p=.001). 따라서 가설 3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팀 기반학 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학업성취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는 지지되었다(Table 2).
4) 가설 4
학습만족도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후 실험군 4.20±0.76점, 대조군 3.79점±0.61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3.38, p=.001). 따라서 가설 4 ‘시 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 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학습만족 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able 2).
Ⅳ. 논 의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위해 팀 기반학습을 적 용하여 산욕기 간호 사례를 중심으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Lee, Cho, Yang, Roh와 Lee (2009), Ko와 Kim (2017)은 문제 해결학습 또는 팀 기반학습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없었다고 보고해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또한 국내 분만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에서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효과가 없다고 보고된 바 있다(Kim et al., 2016). 반면, 간호학 교과목에 사용된 팀 기반학습 효과에 대한 메타연구(Park, 2023)에서는 자기주도학습 능 력의 긍정적 측면을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가 상이하므 로 이에 대한 요인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실습수업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측정한 연구가 드물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본 연구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 차이가 없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기 주도학습 능력은 단기간 내에 익숙해지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Ko & Kim, 2017). 그리고 시뮬레이션 교과목의 특성상 학생들이 학습의 참여여부와 참여 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없었으며, 교육과 정에 따라 시나리오를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으로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유의 한 향상을 보이지 못했던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조군과 달리 실험군에서만 중재 전·후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Choi와 Park (2014)의 연구에서 성인간호학 과목에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여 단일군 전후 실험을 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증가한 것과 유사하다 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과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대조군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은 중재 전 ‧ 후 차이가 없었으나, 팀 기반학습을 적 용한 실험군은 차이가 있었음을 볼 때 팀 기반학습 에 참여한 학생들이 좀 더 능동적이며, 적극적 태도 로 참여하였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 조군 모두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상승하였으나 유의 한 차이가 없었다. 이는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Park (2019)의 연구결과와 비슷하다. Park (2019)은 피 부미용과 실습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결과 협력 적 자기효능감이 차이가 없었다고 보고했다. 본 연 구에서 사전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실험군 3.82점, 대조군 3.88점이었다. 동일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여 3학년을 대상으로 한 블렌디드 러닝 수업(Suh & Han, 2022)을 운영한 연구에서 협력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4.06점으로 보고되었고, 플립러닝에서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연구(Lee & Han, 2018)에서는 협력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3.73점으로 나타나 본 연 구와 유사하게 협력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중간 정도 이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구대상자가 3학년 임상실습을 통하여 팀 협력에 대한 역량이 이미 향 상 되어져 있기 때문이라 유추할 수 있다. Suh와 Han (2022)의 연구에 따르면 임상실습이 간호대학 생의 협력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 하고 있다. 이는 임상실습이 주로 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협력적 자기효능감 이 상승된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협력적 자기효능 감이 유의한 차이가 없는 이유는 시뮬레이션 수업의 특성상 대조군에서도 학생들이 팀별 상호협동적인 교류가 있었기 때문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시뮬레이션 실습 시에는 임상현장을 재 현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어떠한 간호중재를 하더라 도 대상자에게 해를 주지 않는 안전한 환경으로 생 각하여, 서로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한 것이 두 집단 모두 협력적 자기효능감이 사후에 증가한 것으 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업성취도는 8.41점이며, 대조군은 7.32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수업형태, 몰입, 동료평가 활동, 대인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등과 관련이 있다(Jang et al., 2020;Kim, Kim, & Lee, 2019;Roh et al., 2012). Roh 등(2012)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팀 기 반학습의 학업성취도가 높아졌으므로 간호학 수업 에 팀 기반학습을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시뮬레 이션 수업에 팀 기반학습의 접목은 임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산욕기 간호와 복잡한 사례의 시나리오 등의 간호문제를 학생들이 함께 해결하기 위해 사고의 과 정을 공유하며 임상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 이다. Jang 등(2020)은 심정지 시뮬레이션을 활용 한 팀 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역량을 향상시 켰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시뮬레 이션 교육은 대부분 학습자 조직의 기본구조를 팀으 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팀 기반학습은 선행학습, 준비도 확인시험, 학습내용 적용단계를 거치면서 개 인과 팀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과 약간 차이가 있다(Jang et al., 2020).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실험군의 학습만족도는 4.20점, 대조군 3.79점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통증관리수업을 팀 기반학습 으로 적용한 연구결과(Park et al., 2016) 학습만족 도가 3.73점, 의과대학생에게 팀 기반학습을 적용 한 연구(Cho, 2014)에서 학습만족도는 3.81점으로 보고하고 있었으며, 학업성취도 및 지식도 높은 점 수를 보여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팀 기반학습 을 적용하였을 때 단순 사전학습으로 끝나지 않고 개인수행 평가와 팀 평가, 팀별 이의제기, 피드백 제 시 과정을 통해 사전학습 내용에 대한 다양한 지식 을 접하면서 팀워크가 강화되고 시나리오 구동까지 연결되면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시뮬 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시뮬레이션실습에 팀 기반학습 을 적용하면서 참여자의 능동적인 지식습득과 아울러 임상현장과 유사한 간호사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증가시켰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포함되었던 팀 기반학습 설계 를 통해 구성원들이 팀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과 정을 거치면서 개인학습은 물론 팀 협동학습을 통한 개인학습의 보완과 반복학습이 이루어졌고 이후 시뮬 레이션 실습 및 디브리핑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와 만족도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결과를 일 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팀 기반학습 적용 직 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의 장기적인 효과를 측정하지 못한 점이다.
Ⅴ.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는 팀 기반학습을 적용하여 산욕기 간호의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자기 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서 팀 기반 학습 연계를 통해 학생들은 팀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과정을 거치며, 팀 협동학습을 통해 개인 학습에서의 부족한 부분의 보완이 이루어 졌다. 연 구결과 팀 기반학습을 적용한 산욕기 간호 시뮬레이 션 실습 교육은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향상 시 키는 교수학습 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임상 실습에서 직접 수행하기 어려운 간호술기에 대한 역 량을 강화 시키는 방법으로 산욕기 대상자 뿐만 아 니라 다양한 사례의 팀 기반학습 시뮬레이션 실습교 육을 개발·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연구에서 산욕기 대상자뿐만 아니라 분만간호, 산전간호 등 여러 사례의 팀 기반학습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개 발·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둘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학 생들의 학습능력신장에 중요한 변수이므로 후속 연 구에서 학습자의 개인 특성과 장기적인 결과를 확인 할 있는 실험설계를 통하여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셋째, 팀 기반학습에 배정한 시간과 강의법 배정시 간이 달랐으므로 후속 연구에서 양측에 동일한 시간 을 배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교육효과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 으로 임상실습이 어려운 전공에 팀 기반학습을 적용 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의 효과에 대한 후속연구를 제언한다.